인천국제공항, 어느덧 23년! '노후화'로 인한 위기...내년 신공항 리모델링 작업 착수

이미지
인천국제공항 리모델링으로 1조원 투하 "1 터미널 80% 이상 내구연한 초과, 유지보수 비용 15배 증가" "2033년 완공 예상, 경제적 기대효과는 3조6500억원" 인천국제공항, 대한민국의 관문 공항으로 2001년에 개항한 이후로 지금까지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허브공항으로 성장하였습니다. 그러나 어느덧 23년이라는 시간이 흐르면서 공항의 '노후화' 문제가 심각해지고 있습니다. 이용객 수 급증과 함께 주요 시설들의 노후화 속도가 앞당겨지고 있어, 인천공항 당국은 내년부터 신공항 건설 수준의 리모델링 작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1 터미널은 이미 80% 이상의 시설이 내구연한을 초과한 상태입니다. 2020년 기준으로 내구연수가 도래한 시설은 기계 20개(비중 87%), 건축 10개(59%), 통신 12개(93%), 전기 15개(83%), 수하물처리시스템(BHS) 31개(94%)로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유지보수 비용은 2001년 개항 당시에 비해 15배 가량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2030년에는 유지보수 비용만 1642억 원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공사는 2024년부터 9년 2개월 동안 약 1조원을 투입하여 제1 여객터미널(T1)의 '종합개선사업'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터미널 시설의 대부분이 내구연한을 초과하였으며, 안전과 보안 설비 또한 현재의 기준에 맞춰 다시 구축될 것입니다. 이를 위한 비용은 총 1조200억원으로, 현재가치 기준으로 환산한 1 터미널 건설사업비의 45% 수준입니다. 리모델링 공사를 통해 1990년대 설계·시공 기준을 적용한 지진·소방 등 안전설비도 현재의 기준에 맞춰 재구축되며, 항공 보안도 강화됩니다. 이와 함께 1 터미널은 부분별로 폐쇄될 예정이며, 일부 항공사는 제2여객터미널(T2)로 이전할 것으로 검토 중입니다. 공사는 올해 11월에 관련 설계 공모를 시작하고, 실시설계 및 공사는 내년 4월부터 본격적으로 착수하여 2033년 6월까지 진행될 예정입니

'피아니스트의 전설' 바다 위의 천재, 나인틴 헌드레드의 운명

이미지
영화 '피아니스트의 전설 (2002)' "새로운 세계에 대한 두려움 vs 바다의 끈질김" "행복의 길, 인생에서의 선택의 중요성" 1900년 1월, 세기의 시작을 알리며, 바다에서의 삶을 시작한 나인틴 헌드레드. 그는 피아노 위에서 태어났고, 그 피아노를 통해 세상을 만끽해왔다. 하지만 어느 날, 그의 삶에 큰 전환점이 찾아왔다. 텅 빈 배 위에서의 일상을 즐기며, 유럽과 미국을 오가는 삶을 선택한 동료 트럼펫 연주자 맥스와 나인틴 헌드레드의 이야기가 시작되었다. 맥스는 그에게 육지에서의 경험을 권하며, 그의 피아노 실력으로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을 것이라 조언한다. 하지만 나인틴 헌드레드에게는 바다 위에서의 삶이 그의 세계였다. 육지에서의 생활은 그에게는 이질적이고 무서운 존재로 다가왔다. 그러나 운명은 가물가물한 바람 같은 존재이다. 나인틴 헌드레드는 우연히 만난 한 소녀에게 마음을 빼앗기며, 육지로의 여정을 고민하게 된다. 이 소녀는 그의 마음을 움직이는데, 그런 마음을 갖게 한 이유 중 하나는 그녀의 아버지의 이야기 때문이다. 나인틴 헌드레드가 처음으로 보았던 육지에서 바라본 바다, 그 바다의 소리, 그리고 거기에서 얻은 인생의 새로운 의미에 대한 이야기였다. 가방 하나의 인생을 살아온 나인틴 헌드레드가 마침내 육지에 발을 딛으려는 순간, 그의 마음은 두려움과 호기심으로 가득찼다. 그런데 그가 다시 트랩을 올라가며 돌아선 이유는 무엇일까? 그 이유는 바로 그의 가족, 그리고 그 소녀 때문이었다. 그의 선택은 두려움을 이기기 위한 필연적인 것이 아니라, 그를 향한 사랑과 가족을 지키기 위한 결심에서 비롯된 것이었다. 이 이야기를 통해 우리는 삶에서의 선택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깨닫게 된다. 나인틴 헌드레드는 자신의 선택으로 인해 행복을 찾았고, 그 선택이 그의 운명을 바꿨다. 그리고 두려움을 극복하고 새로운 경험을 통해 더 풍요로운 삶을 찾을 수 있었다. 바다 위에서의 삶에서 육지로의 여정, 그 선택이 그

통풍을 덜 일으키는 맥주 출시! 왜 국내에서는 소비자들이 냉담한가?

이미지
통풍환자도 마음놓고 마실 수 있는 맥주 "일본에서 선풍적 인기! 통풍 예방을 위한 맥주 시장" "하이트진로의 도전과 난제, 퓨린 저감 맥주의 미래는?" 통풍 환자 수의 증가로 인해 퓨린 함량을 대폭 줄인 맥주가 출시되었지만, 국내에서는 소비자들의 관심을 얻지 못하고 있습니다. 한국과 비교해 통풍 환자가 2배 이상 많은 일본에서는 퓨린 저감 맥주가 새로운 시장으로 성장하고 있으나 국내에서는 아직 소비자들의 인식이 따라가지 못하고 있습니다. 식음료 업계에 따르면, 지난 2월 하이트진로는 퓨린 함량을 대폭 줄인 발포주 '필라이트 퓨린 컷'을 한정 출시했습니다. 이 제품은 퓨린의 함량을 기존 필라이트 후레쉬 대비 90% 줄인 것이 특징으로, 통풍을 유발하는 성분인 퓨린을 줄이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하이트진로가 이러한 '기능성 맥주'를 출시한 배경에는 통풍 환자 수의 급격한 증가가 있습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지난 해 통풍으로 의료기관을 찾은 환자 수는 51만명으로, 10년 전인 2012년의 26만5000명 대비 2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특히 20대와 30대 환자가 25%를 차지하며 젊은 세대에서도 수요가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통풍환자 수는 특히 여름에 급격히 증가하는데, 이는 혈액 내 수분량이 감소하면 요산 수치가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요산은 음식을 통해 섭취된 퓨린이 인체대사를 거치면서 남은 찌꺼기로 쌓이면 통풍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통증과 붓는 증상이 나타나며, 과식, 스트레스, 부족한 운동량 등으로 인해 콩팥 기능이 떨어지는 비만 중년 남성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젊은 남성 환자들에서도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일본에서는 이미 기능성 맥주 제품이 상당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통풍환자 수가 증가하면서 2001년 70만명 수준이던 일본에서는 2013년에는 100만명을 넘어서며 다양한 기능성 맥주 제품이 출시되었습니다. 2014년에는 삿포로가 출시한 퓨린제로 제품 '코쿠

미군 병사 트래비스 킹, 북한 추방 결정

이미지
  DMZ 경유 불법 침입한 미국 병사 트래비스 킹 추방 결정 트래비스 킹, 미군 복무 중 불법 사건으로 북한 추방 위기 북한은 미군 병사인 트래비스 킹을 "불법 침입"으로 기소하고, 그에 대한 추방 결정을 내렸습니다. 이 사건은 트래비스 킹이 지난 7월 한반도의 남북 경계를 넘어 북한으로 들어가 무단 횡단한 후로 계속되었습니다. 트래비스 킹은 지난 7월 18일에 양쪽 한반도를 가로지르는 비무장지대(DMZ) 내의 공동경비구역(JSA)을 방문 중, 군사 분계선을 무단으로 넘어 북한 지역에 진입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북한의 공식 통신인 조선중앙통신은 "DPRK(Democratic People's Republic of Korea) 법에 따라 북한 영토에 무단 침입한 미국 육군 병사인 트래비스 킹을 추방하기로 결정했다"라고 보도했습니다. 그러나 추방의 시기와 방법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제공하지 않았습니다. 이에 대한 후속 보도로는, 미국 Associated Press가 두 명의 미국 관리자를 인용하여 트래비스 킹이 중국을 경유한 뒤 미국의 관리 하에 있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북한은 트래비스 킹이 "불평등한 미국 사회에 환멸을 느끼고 미군 내 인간 취급과 인종 차별로 인해" DMZ를 넘어 북한으로 향한 결정을 내린 것으로 주장하며, 이에 대한 조사 결과를 여러 차례 발표한 바 있습니다. 이 사건은 북한이 처음으로 트래비스 킹의 구류 사실을 인정한 것이며, 북한은 이 미군 병사를 북한이나 제3국으로 피신하려는 의사를 밝혔습니다. 트래비스 킹의 구류 사실이 처음으로 공개된 이후, 미국 국방부는 트래비스 킹의 주장을 검증할 수 없다고 밝히면서 그를 미국으로 송환하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관측가들은 트래비스 킹을 북한의 선전 홍보에 이용하거나, 미국으로부터 어떠한 양해를 얻기 위한 교섭의 치마로 활용할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하고 있습니다. 트래비스 킹은 한국에 주둔 중인 미군으로, 지난 해 경찰차량 파손 혐의로

일본 도시바, 주식시장에서 사라질 위기

이미지
일본 도시바, 74년 만에 주식시장에서 사라질 위기 도시바의 경영 어려움과 최근 사업 분할 계획 일본의 대표 기업 중 하나인 '도시바'가 투자 컨소시엄에 대부분의 지분을 매각하며 74년간의 주식 시장 역사를 마무리할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도시바는 사모펀드 '일본산업파트너즈(JIP)'를 중심으로 한 컨소시엄이 기업 지분의 78.65%를 인수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러한 매각이 3분의 2 이상의 지분을 보유하게 되면 해당 컨소시엄은 도시바의 상장폐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도시바는 JIP 주도의 컨소시엄의 비공개 전환(상장폐지) 제안을 수용하며, 매수 대금은 약 140억달러(약 18조원)로 추정됩니다. 따라서 1875년에 설립된 도시바는 빠르면 올해 말에 상장폐지될 수 있습니다. 도시바 회장 겸 최고경영자인 시마다 타로는 "이제 새로운 주주와 함께 새로운 미래를 향한 중대한 발걸음을 내디딜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도시바는 일본에서 가정용 전자제품부터 원자력 발전소까지 다양한 사업을 영위하며 수십 년간 일본의 경제 회복과 첨단 기술 산업의 상징이었습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동안 도시바는 다양한 문제에 직면했습니다. 경영 자문 기업 '유로테크놀로지 재팬'의 게르하르트 파솔 CEO는 "도시바의 재앙은 최고경영진의 부적절한 기업 지배구조로 인한 결과"라고 지적했습니다. 2015년에는 10억달러 이상의 이익을 과대 계상하고 일본 역사상 최대 규모의 벌금을 내야 했으며, 2018년에는 7000억엔의 손실을 입은 바 있습니다. 또한 도시바는 사업 분할 계획을 시행하기도 전에 비공개로 전환될 가능성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도시바의 오랜 역사가 끝나게 될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하준과 이광기도 애도 메시지, 노영국의 희생과 열정 기억해

이미지
배우 노영국 KBS2 드라마 '효심이네 각자도생' 측이 배우 노영국을 추모하며 그의 열정과 헌신을 기억했습니다. 노영국은 이 작품에서 태산그룹 회장 강진범 역을 맡아 빛나는 연기를 선보였으며, 그의 생전 촬영분이 방송을 통해 재조명을 받았습니다. 노영국은 지난 18일 심장마비로 세상을 떠났는데, 이에 따라 '효심이네 각자도생' 측은 방송 말미에 "드라마를 향한 당시의 열정과 헌신을 기억하겠습니다"라는 자막을 표시하며 고인을 추모했습니다. 노영국은 오랜 연기 경력을 가진 배우로 다양한 작품에서 뛰어난 연기력을 선보였으며, '효심이네 각자도생'에서도 그의 연기는 빛을 발하고 있었습니다. 이날 방송에서는 노영국이 맡은 강진범 역할의 생전 촬영분이 공개되어 많은 이들의 시선을 모았습니다. '효심이네 각자도생'은 따뜻한 가족 사랑과 헌신을 다룬 작품으로, 노영국의 연기는 이 작품을 더욱 풍성하게 만들었습니다. 또한, '효심이네 각자도생'에 출연 중인 하준과 이광기도 소셜 미디어를 통해 애도의 메시지를 전하며 노영국을 추억했습니다. 하준은 "극 중에 인연이셨던 큰아버지 노영국 선생님… 하늘나라 좋은 곳에서 편안하시기를 마음을 담아 기도를 올립니다"라고 전하며 그의 고인의 명복을 빌었습니다. 또한, 이광기 역을 맡은 배우는 "'태종 이방원' 촬영 때도 즐겁게 촬영했고 이번 주말 드라마를 함께 해서 좋다 하시던 모습이 눈에 선하다"면서 노영국을 추억하며 그리움을 표현했습니다. 노영국은 오랜 연기 경력을 가진 배우로, 그의 연기는 많은 이들에게 여운을 남기고 있습니다. 그의 헌신과 열정은 늘 기억될 것이며, '효심이네 각자도생'을 통해 그의 연기 재능을 다시 한 번 되새기게 되었습니다.

최저임금 정책의 현실과 당위성, 주4일 근무제와 노동시간

이미지
주4일 근무제 2015년, 영등포구의 한 작은 카페에서 당시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당 대표와 청년 알바들이 만났던 일이 있었습니다. "청년 알바와의 간담회"에서 문재인 대표는 청년들과 커피를 마시며 아르바이트생들의 어려움을 듣고 마음을 나누었습니다. 그때 청년 알바들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이 돈 벌어서 못살겠다." 당시의 대표님과 민주당 의원들은 청년들의 고충을 듣고 이해를 표하며 노력하겠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러나 그 고충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지 못한 정치인들을 답답하게 생각한 것도 사실입니다.  당시 최저임금 문제가 높은 관심을 받았던 해였습니다. 그러나 단순히 최저임금을 올린다고 해결될 문제가 아니었습니다. 최저임금 인상의 부작용과 현실적인 실행 가능성을 고려하지 않았던 것이 문제였습니다. 최저임금을 급격하게 올리면 고용주들은 노동시간을 줄이거나 비정규직을 더 많이 고용할 수 있었습니다. 이로써 하위 소득층은 오히려 더 어려움을 겪었고, 임금 격차는 확대되었습니다.  심지어 일부 기업들은 24시간 영업을 줄이고 자동화를 통해 인력을 절감하는 방향으로 나아갔습니다. 주문기, 무인계산대 등이 늘어나며 일자리가 감소하였습니다.  이렇듯 정책을 추진할 때는 당위성만 고려하는 것이 아니라 현실적인 실행 가능성을 고려해야 합니다. 당위성만을 강조하며 정책을 추진하면 현실에서의 부작용과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주4일 근무제 또한 이러한 측면에서 고려해야 하는 정책입니다. 단순히 덜 일하면 된다는 주장만으로는 현실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정책을 추진할 때는 학계의 전문가와 현실적인 실행 계획을 함께 고민하고, 다양한 전문가들과의 소통을 통해 현실성을 고려한 정책을 제시해야 합니다. 당위성만을 강조하는 정책은 현실에서의 문제를 해결하기 어렵습니다.  정치인은 정책적인 능력을 갖추어야 하며, 현실적인 실행 가능성을 고려한 정책을 제시해야 합니다. 단순한 당위성만을 강조하는 것이 아니라 정책을 실행하는 과정과